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돈 모으는 지름길

by 행복파티 2025. 7. 8.


'돈'이란 무엇일까요?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고 자란 필자 같은 사람들은 '돈은 일만 악의 뿌리이다' 혹은 '부자가 천국 가는 들어가는 건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과 같다' 등 돈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아브라함도 거부였고, 그것이 축복이라고 말하고 있지 제물을 많이 가진 것 자체를 악하다고 절대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삶의 우선순위를 하나님이 아닌, 제물 곧 돈을 사랑하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말씀이라고 보는 것이 맞는 표현이라고 해야 하겠습니다. 
 
필자도 어렸을 때는, 크게 가난하지도 부하지도 않은 가정에서 성장했는데, 사업하는 부모님 덕에 크게 고생하지 않고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살았다는 게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부터, 돈 공부가 시작되었다고 하는 게 맞겠습니다. 왜 우리 학교에서는 과목 중에 '경제' 나 '돈'이란 과목이 없을까요? 참 잘못된 교육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에 대해 잘 모르고, 무지하기 때문에 돈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필자 또한 돈이 무엇인지 몰라 함부로 다루다 크게 낭패를 보았습니다. 아마 대부분 주변에 힘든 분들은 이러한 경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업이나 투자를 정말 열심히 제대로 하였지만, 사기를 당해서 아니면 코로나와 같은 시대적으로 피할 수 없는 불운을 맞닥뜨려서 힘들게 빚을 지거나 무너지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렇게 빚을 지거나 힘든 분들 다시 돈을 모아 일어날 수 있을까요? 저는  Yes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래야만 합니다.  한 번 사는 소중한 인생을 빚을 갚는데만 허비하거나 혹은  평생 쫓기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미 고인이 되신 필자의 아버지는 '눈을 크게 뜨고 주변을 살펴보면 돈 벌 방법이 수도 없이 많다'라고 하셨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눈을 크게 뜰 시간입니다. 
 
우선,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은 아마 빚이 많거나 소득이 너무 적거나 아니면 슬프게 둘 다 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첫째, 우울하다고 넷플릭스 보면서 침대에 누워만 있다면 당장 일어나싶시오. 의사가 말하기를, 30년 빨리 늙고 싶으면 3주만 침대에 누워있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주식 실패로 인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부정맥이 생겨 큰 일 날 뻔하였습니다. 당장 일어나서, 알바몬, 당근, 벼룩시장 아니면 알바천국 등을 뒤져서 하루 아르바이트를 시작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일주일 혹은 한 달 정도 열심히 해보시길 추 천드립니다. 돈 10만 원 벌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게 될 것입니다. 적은 돈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아야 돈을 함부로 쓰지 않게 됩니다. 큰돈을 얼마나 함부로 다루었던가를 깨닫게 되는 시간입니다.
 
둘째, 아르바이트로 한 두달 열심히 일하면 100만 원은 모을 수 있습니다. 우선 몸과 마음이 조금 회복되었다면, 이제 아르바이트가 아닌 진짜 직업을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내가 이 나이에 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먼저 들 것입니다. 당연히 대답은 ''할 수 있으십니다'입니다. '직업이 계속 안 구해지는데 어떻게 해요'라고 물을 신다면, 계속 아르바이트든 일용직이든 하면서 성실하고 열심히 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험에 빚대어 보면,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찾아옵니다. 남들보다 10분 일찍 가고, 남들이 하기 싫은 일 조금 더 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타고난 성실감과 책임감이 없는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냐고 물으신다면, 지금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무조건 해보시라고 강력히 말씀드립니다. 
 
세 번째, 돈을 빨리 벌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돈을 천천히 안전하고 믿을 만한 곳에 모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주식 중 배당을 주는 절대 망하지 않을 우량 주식이나 혹은 채권 이도 저도 모르면 주식 CMA 계좌 혹은 적금이라도 들어서 차곡차곡 돈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앞의 과정에서 어렵고 힘들게 차곡차곡 모은 돈이기에 이 돈은 '힘'이 있는 돈입니다. 아마 경험해 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쉽게 번 돈은 쉽게 쓰게 되어 있습니다. 감히 그런 돈을 다시 투기하는 곳에 쓰는 인생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필자는 앞의 두 과정을 거쳐 세 번째 단계 진행 중입니다. 빚이 하나도 없냐고 묻고 싶으신가요? 아니요 아직 빚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돈을 다스리는 법을 익히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돈을 잘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으로 인해 좌절하고 있는 분들 혹은 빚으로 인해 포기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자는 '세이노의 가르침' 그리고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보고 마인드 세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도서관에 가셔서 책을 대여하여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번에는 두 책의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빚에서 해방되고 돈을 다스리는 분들이 되시기를!